본문 바로가기

치매

노인성 치매 증상 예방방법 알아보자

노인성 치매 증상 예방방법 알아보자

 

노인성 치매는 정상적으로 일상생활을 이어오던 사람이 65세 이후 다양한 원인으로 뇌기능이 손상되면서 이전에 비해 인지 기능이 전반적으로 저하되어 일상생활에 상당한 지장을 받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쉽게 한 줄로 설명한다면 노인성 치매는 65세 이상의 노인에게 나타나는 치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65세 이전에 발병하는 치매를 초로기 치매라고 합니다.


과거에는 노인성 치매를 나이가 들면 당연히 겪게 되는 노화 현상이라고 봤지만 최근에는 많은 연구를 통해 뇌질환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노인성 치매 증상


인지기능 저하 증상, 정신행동 증상, 신경학적 증상, 신체적 증상 등이 있습니다. 인지기능 저하를 더 세분화해서 살펴보면 기억력 감퇴, 언어 능력 저하, 시공간파악능력 저하, 판단력 저하 등으로 일상생활 수행 능력이 전반적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정신행동 증상도 나타납니다. 환자의 성격변화, 우울, 불안, 망상, 환각, 공격성, 이상 행동, 배회 등이 나타나는데 치매 환자의 정신행동은 보호자가 고통을 토로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노인성 치매 예방방법


노인성 치매는 건강한 생활을 통해서 상당 부분 예방이 가능한데요. 다음의 사항을 잘 인식하고 실천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 고혈압, 당뇨, 높은 콜레스테롤은 치료를 받는다.
- 과음, 흡연을 하지 않는다.
- 우울증이나 불안장애를 치료 한다.
- 약물 남용을 하지 않는다.
 - 건강한 식생활을 유지한다.
 - 즐겁게 할 수 있는 새로운 일을 시작하거나 취미 활동을 지속한다.


노인성 치매 예방방법을 알아보았는데 모든 걸 한번에 할 순 없겠지만 노인성 치매 예방을 위해 하나씩 관심을 갖고 실천해 나가면 도움이 됩니다. 소올한의원은 치매 중점 치료 병원으로 치매에 대해 고민이 있다면 편하게 문의 주세요.

 

치매의 시작과 끝, 소올한의원

편한 상담 방식을 선택해 주세요!

▶전화상담 클릭

▶카톡상담 클릭

 

◆박주홍TV 치매 특강◆

시리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