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은 신경 세포의 기능 감소와 운동 장애를 유발하는 질병입니다.
파킨슨병은 한번 발병하면 완치가 쉽지 않고 시간이 흐를수록 불편함이 커지기 때문에 예방이 가장 중요하며 파킨슨병 진단이 이미 받았다면 꾸준한 관리를 통해 증상이 더 악화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어떤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 추가적으로 증상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 파킨슨병에 좋은 음식을 하나씩 알아보면서 예방과 치료, 관리에 신경 쓰시는 계기가 되길 바라겠습니다.
파킨슨병에 좋은 음식
채소, 과일
채소와 과일에는 항산화물질과 비타민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파킨슨병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며 특히 브로콜리, 오렌지, 파프리카의 경우 항산화 작용과 면역 강화에 더욱 도움이 되어 기억했다가 즐겨 섭취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현미
현미가 몸에 좋다는 것은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현미가 파킨슨병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주로 뇌와 혈관 질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현미는 백미와 비교했을 때 쌀눈이 살아 있어 변비 완화에 도움이 되는데요. 파킨슨병 환자가 불편함을 느끼는 요인으로 변비가 크게 작용하므로 현미를 통해 변비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현미를 섭취할 때 단백질도 같이 섭취하면 더욱 영양적으로 조화롭습니다.
생선
연어, 참치, 고등어와 같은 생선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오메가3 지방산은 파킨슨병 예방과 완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오메가3 지방산 섭취를 통해 염증을 줄이고 신경 세포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에 나쁜 음식
파킨슨병에 좋은 음식이 있다면 안좋은 음식이 있는데요.
단순히 생각했을 때 직감적으로 이 음식은 몸에 좋지 않겠다고 생각하는 음식이 대부분 포함되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알아보면 인스턴트 식품, 조미료가 강한 음식, 소시지나 핫도그, 튀김 요리, 패스트푸드와 같은 음식 입니다. 섭취를 하지 않으면 가장 좋지만 되도록 이면 자제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지나친 카페인 섭취와 알코올 섭취입니다. 커피를 즐겨 마시기보다는 허브차나 녹차를 마시고 술은 되도록 적정 수준을 벗어나지 않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유제품이 있는데요. 유제품은 뇌의 산화 수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증상을 더 악화 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또한 절제를 해서 주의를 하도록 합니다.
파킨슨병은 음식을 통해서도 충분히 예방 및 질병 관리가 가능해서 꾸준히 신경써서 음식 섭취를 한다면 장기적으로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파킨슨병 치료를 위해 식단 관리에만 신경 쓰지 말고 치료를 적극적으로 받으셔야 합니다.
치료를 받으면서 추가로 식단 관리까지 잘 이뤄진다면 시너지 효과가 발휘된다는 점을 기억해 주시고 파킨슨병 치료가 필요하다면 소올에게 문의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카카오톡 채팅 문의:
https://pf.kakao.com/_DYHNM/chat
홈페이지 온라인 신청&전화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