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성치매는 노년기에 발병하는 치매의 총칭을 말합니다.
주요 증상은 뇌의 기능이 점차 저하되어 나타나는데
기억력, 사고력, 판단력, 언어 능력 및 일상 생활 능력이 전반적으로 저하됩니다.
노인성치매 원인
원인은 다양한데 가장 흔하면서도 대표적인 것은 알츠하이머병과 혈관성 치매 입니다.
- 알츠하이머병은 뇌세포가 점차 죽어가면서 발생하는 퇴행성 뇌질환인데요. 노인성 치매의 약 5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합니다.
- 혈관성 치매는 뇌혈관의 손상으로 인해 뇌에 산소와 영양분이 공급되지 않아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치매 전체 비율 중 20~30% 정도를 차지합니다.
이 외에 루이체 치매, 전측두엽 퇴행, 파킨슨병 치매 등이 있습니다. 노인성 치매는 현재까지도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생활습관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특히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의 만성질환과 흡연, 음주, 비만 등의 생활습관은 뇌혈관 건강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로 인해 노인성 치매가 발병할 수 있습니다.
노인성 치매 초기증상
기억력 감퇴
최근 일어난 일을 잘 기억하지 못하고 사람의 이름, 지역 명칭, 장소 등을 기억하지못하는 경우
시공간파악능력 저하
날짜와 날씨, 시간 개념이 분분명 해지고 공간 능력이 떨어져 운전을 못하게 되며 자주 가는 길을 잘 찾지 못해 헤매는 경우
정신행동 증상
성격이나 행동이 변하고 매사에 무관심해지거나 우울, 불안, 망상, 환각을 느끼는경우
판단력 및 일상생활 수행 저하
업무는 물론 일상적인 일을 하기 어려워 지고 잘못된 판단을 해서 사건 사고가 잦게 발생하는 경우
언어능력 저하
말을 할 때 적절한 단어가 생각나지 않아 말을 더듬거나 상대의 말뜻을 잘 이해하지 못해 같은 질문을 반복하는 경우
신경학적 증상
운동마비, 감각저하, 시야장애, 안면마비, 발음 이상, 삼킴 곤란, 보행장애, 사지경직 등이 있는 경우
노인성 치매는 초기증상이 보일 때 빠르게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뇌는 퇴화가 시작되면 정상인 상태로 되돌리기가 쉽지 않으므로 더 이상 악화되지 않도록 증상 호전에 집중하는 것이 1차 목표 입니다. 치매는 누구나 피하고 싶은 질병이지만 누구나 피할 수 있는 질병이 아닙니다.
가장 좋은 것은 예방이며 증상이 보일 시 빠른 검사 및 치료 만이 치매를 가장 효율적으로 막을 수 있는 방법 입니다. 소올은 치매 중점 치료 병원으로 30년 이상 치매 치료에만 집중해 왔습니다.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검사 단계와 치료법을 통해
치매 증상 호전에 힘쓰고 있으니 관련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톡 채팅 문의:
https://pf.kakao.com/_DYHNM/chat
홈페이지 온라인 신청&전화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