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건망증이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심리적 영향으로 인해 기억력과 집중력이 저하되는 것을 말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에 의해서 생리적, 심리적 스트레스와 불안, 사회적 고립과 같은 요인들이 발생합니다.
코로나에 의해 건망증이 나타난다면 일시적으로 기억력과 집중력이 저하되며 일시적인 것이 잦아지거나 매일 반복된다면 일상생활에도 큰 불편함을 줄 수 있어 관리가 필요합니다.
코로나 건망증은 뇌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뇌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기억력과 집중력을 담당하는 뇌 영역인 해마와 전두엽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심리적인 스트레스와 불안은 뇌 내의 화학 물질인 신경전달물질의 균형을 깨트리고, 이로 인해 기억력과 집중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주요 증상은?
기억력 저하: 최근 일어난 사건이나 정보를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름을 기억하지 못하거나 중요한 약속을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 했던 말을 전혀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집중력 저하: 일상 생활에서 집중해야할 상황에서 집중을 잘 하지 못합니다. 업무를 보거나 공부를 할 때 집중력이 흐려져 능률이 떨어지고 문제 해결력도 감소합니다.
정보 처리 속도 저하: 코로나 건망증 환자들은 정보를 처리하는 속도가 정상인에 비해 느립니다. 읽기, 쓰기는 물론 말하기에서의 속도도 평소보다 느려지고 이해력이 더딥니다.
지각력 저하: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인지하는데 어려움을 보입니다. 다른 사람들과 대화를 할때 집중을 잘하지 못하고 초행길은 물론 자주 가는 길에서도 헷갈려 하는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코로나 건망증이 나타나는 요인
심리적 스트레스: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었다는 심리적인 스트레스가 극도로 찾아와 기억력과 집중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스트레스는 곧바로 뇌 기능에 영향을 주어 기억력과 집중력의 저하를 유발합니다.
불안과 우울: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불안과 우울은 기억력과 집중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불안과 우울 상태에서는 긍정적인 태도보다는 부정적인 태도와 생각을 갖기 쉬운데 이로 인해 기억력과 집중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사회적 고립: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사회적 거리두기, 자가격리 등 혼자 지내야 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때 극심한 외로움을 느끼고 사회적으로 고립되었다는 생각에 부정적인 사고가 커져 기억력과 집중력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가 최초 발생했을때보다 익숙한 질병이 되었다고 하지만 여전히 코로나는 노년층에게 치명적인 질병입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해 건망증이 심각해진 경우에는 의료진의 도움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뇌 건강이 더 악화되지 않도록 뇌세포 회복, 보호 등 건망증이 더 심해지지 않도록 예방과 치료 관리를 합니다.
치료 도움이 필요하다면 소올을 찾아 주시기 바랍니다. 소올에게 추가로 더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대표번호로 문의 바랍니다.
카카오톡 채팅 문의:
https://pf.kakao.com/_DYHNM/chat
홈페이지 온라인 신청&전화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