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츠하이머 병 파킨슨 치매는 모두 뇌에 영향을 주는 질환입니다.
각 항목을 하나씩 살펴보면서 주요 증상들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질환 특징 구분
알츠하이머 병:
가장 흔한 형태의 치매로 주로 65세 이상의 노인에게 발병합니다. 알츠하이머 병은 뇌세포가 점차 죽어가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 이로 인해 기억력 저하, 사고력 감소, 기억상실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파킨슨병:
주로 운동 관련 뇌세포가 손상되면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주로 떨림, 근육경직, 움직임의 둔화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파킨슨병은 종종 치매를 동반하지만 모든 환자가 치매 증상을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파킨슨 치매:
파킨슨병의 진행과 함께 발생하는 치매를 말합니다. 파킨슨병 환자 중 약 절반이상이 결국에는 치매 증상을 보입니다. 파킨슨 치매의 주요 증상으로는 기억력 감소, 판단력 저하, 집중력 감소 등이 있습니다.
질환 증상 구분
알츠하이머 병과 파킨슨 치매는 서로 다른 질환이지만 두 질환 모두 인지 기능의 저하를 일으킨다는 공통점이 있으며 기타 일부 증상에서도 겹칠 수 있습니다. 각 질환의 주요 증상을 알아보면서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알츠하이머병 증상:
- 기억 상실: 초기에는 단기 기억 상실이 나타나며, 이후 장기 기억도 영향을 받습니다.
- 어려움을 겪는 언어 사용: 대화 중에 적절한 단어를 찾지 못하는 등의 언어 사용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 판단력 저하: 판단력과 의사 결정 능력이 떨어집니다.
- 일상 활동의 어려움: 일상적인 활동을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 성격 및 행동 변화: 우울증, 불안, 변덕스러움, 공격성 등 성격 변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 증상:
- 떨림(진전): 손, 팔, 다리, 얼굴 등 신체의 한 부분에서 시작되는 미세한 떨림이 특징입니다. 특히 휴식 시 더욱 두드러집니다.
- 강직: 근육이 경직되어 팔다리의 움직임이 어렵고, 걷기나 일상적인 동작이 불편해집니다.
- 운동 둔화: 신체 움직임이 느려지고, 일상적인 활동이나 작업을 수행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 자세 및 균형 문제: 환자는 자세를 유지하기 어려워하며, 넘어질 위험이 커집니다.
- 자동운동의 소실: 무의식적인 움직임, 예를 들어 팔을 흔드는 것이 줄어들거나 사라집니다.
파킨슨 치매 증상:
- 인지 기능 저하: 주의 집중, 문제 해결 능력, 기억력 등 인지 기능이 저하됩니다.
- 시각 공간 능력 저하: 물체의 모양이나 위치를 인식하는 능력이 떨어집니다.
- 언어 문제: 대화가 느려지고, 말을 이해하거나 찾아내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 사회적인 상황에서의 어려움: 사회적인 상황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반응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 감정 조절 장애: 우울증, 불안, 자극적인 반응 등 감정 조절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채팅 문의:
https://pf.kakao.com/_DYHNM/chat
홈페이지 온라인 신청&전화 문의:
퇴행성 뇌질환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심해져 일상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초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가장 최선입니다.
소올은 뇌질환 중점 치료 병원으로 치매, 파킨슨병, 뇌졸중을 치료 합니다.
한, 양방 통합 치료를 시행하므로 자체적으로 연구 개발한 검사법과 치료법으로 환자의 호전을 돕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문의 주시면 상세하게 답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