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나타나는 떨림 증상을 모두 통틀어서 진전증이라고 합니다.
진전증 중에서도 가장 흔히 발생하는 것이 손떨림인데요.
손떨림은 수전증이라고 불리며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는 수준부터 일상생활을 힘들게 하는 심각한 증상까지 있습니다. 수전증 때문에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크게 받아 우울증을 겪을 수 있고 대인관계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손떨림은 본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나타납니다. 주로 나이가 많은 어르신에게 나타나지만 나이가 많지 않다고 해서 손떨림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손떨림 원인
손떨림 주요 원인으로는 첫번째가 파킨슨병입니다.
파킨슨병 손떨림은 주로 한쪽 손에서 먼저 증상이 발생하고 이후에 반대 손에서도 증상이 똑같이 나타납니다. 파킨슨병은 뇌 신경전달물질 무족으로 근육 경직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만약 파킨슨병으로 인해 손떨림이 발생한 것이라면 빠른 치료가 시급합니다.
두번째로는 본태성 떨림이 있습니다.
활동을 할 때 떨림이 대부분이며 머리 떨림과 목소리 떨림이 많은 편이며 일부 환자는 몸통 떨림과 다리 떨림 증상을 보입니다. 본태성 떨림은 특별한 원인 질환 없이 소뇌의 운동 조절 능력 기능이 떨어져서 생깁니다.
세번째는 생리적 떨림입니다.
예를 들면 흥분을 하거나 화가 심하게 났을 때 입니다. 추가로 피곤하거나 불안할 경우에 나타납니다.
다섯번째는 심인성 떨림입니다.
정신과적 질환에 의해서 생기는 떨림으로 안정떨림과 활동떨림 모두 나타나며 증상은 갑자기 생겼다가 갑자기 또 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트라우마 같은 특정 사건을 겪은 후에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불안증 요인이 큽니다. 심인성 떨림은 정신과적 질환 치료가 동반되면 도움이 됩니다.
여섯번째는 작업특이성 떨림입니다.
특정 작업을 할 때 떨림 증상을 보이며 정확한 원인은 불분명 합니다. 주로 글씨를 쓸때나 악기 연주를 할 때같이 특정 동작을 할때마다 떨림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일곱번째는 알코올 손떨림 입니다.
알코올 중독자를 떠올리면 흔히 손떠는 모습을 상상합니다. 알코올이 손떨림 원인이 되며 중독 까지는 아니더라도 음주를 즐겨하는 사람이 잠시 금주를 하면 손떨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나친 음주는 급성 알코올 중독으로 나타날 수 있으니 과음은 주의하는게 좋습니다.
손떨림 원인은 이처럼 다양합니다.
따라서 손떨림 원인에 따른 치료가 적절히 이뤄져야 하며
소올에서는 한약치료, 침치료, 약침치료, 한방고압산소치료, 한방비훈치료 등으로 치료를 시행합니다.
손떨림은 오늘 당장 일상에 큰 지장이 없어 무심히 넘기는 경우가 있는데 손떨림 역시 가볍게 여기지 마시고 제때 치료 받으시길 바랍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소올에게 문의 주세요.
카카오톡 채팅 문의:
https://pf.kakao.com/_DYHNM/chat
홈페이지 온라인 신청&전화 문의:
손떨림 원인과 손떨림 증상 치료 법을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