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란?
치매는 후천적으로 발생하는 뇌손상으로 인해 나타는 질병입니다.
지능 저하, 학습 능력 저하, 언어 능력 저하와 같은 인지 기능이 떨어지고 고등 정신 기능 또한 함께 떨어지는 복합적인 증상을 보이는게 특징입니다.
치매의 대표적인 초기증상이 몇가지 있는데요. 알아보자면, 기억력 저하입니다. 건망증이 심해지고 물건을 어디다가 두었는지 기억을 전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망상증이 같이 오면 누군가 물건을 훔쳐갔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또 다른 증상으로는 말수가 줄어듭니다. 사용 하는 단어의 수가 현저히 줄어들고 기본적인 단어, 복잡하지 않은 단순한 문장으로만 대화를 이어 갑니다. 치매 환자는 감정 기복이 심한데요. 폭력적으로 변하거나 실제로 폭언, 폭행과 같은 난폭한 행동을 취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시간과 장소에 대해 혼동을 느끼고 판단력 저하를 호소하며 돈 계산과 같은 일들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해 일상생활에서의 수행 능력이 떨어집니다.
치매는 이처럼 걸리는 순간 처음의 상태로 돌아갈 수가 없기 때문에 예방이 최우선이며 초기에 발견해서 발 빠르게 치료를 받는 것이 치매 치료에 가장 적절한 방법 입니다.
만약 현재 치매가 우려된다면 지금부터 알아볼 치매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고 보다 정확한 검사를 위해 소올을 방문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치매 자가진단 테스트 15문항
- 중요한 약속이라 꼭 기억해야지라고 다짐하고도 돌아서면 까맣게 잊어 버린다
- 같은 질문을 반복해서 한다
- 사용한 물건을 어딘가에 치웠는데 도저히 기억이 안난다
- 오늘이 무슨 요일인지 몇 월인지 날짜 개념이 없다
- 외출을 했을 때 자주 가던 길인데 길을 잃거나 헤맨 적이 있다
- 최근 들어 성격이 변했다고 느끼거나 주변인에게 들은 적이 있다
- 집안 청소나 정리정돈이 어렵다
- 대중교통을 이용해 목적지에 도착하는 것이 어렵다
- 옷이 더러워져도 세탁을 하거나 갈아입을 필요성을 못 느낀다
- 상황과 장소에 맞는 옷차림을 선택하지 못한다
- 물건을 사러 갔다가 어떤 물건을 사야할지 전혀 기억이 안나 다시 돌아온 적이 있다
- 대화 중 상대의 질문이 이해가 되지 않아 여러 차례 되물어 본적이 있다
- 간단한 산수나 물건 구매 후 계산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 특정 물건이나 사람의 이름이 전혀 기억나지 않아 곤란한 적이 있다
-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일정 수준으로 다뤘는데 최근 들어 굉장히 서툴러졌다
15개의 문항을 알아봤는데요.
각 문항을 보면서 5개 이상 해당 된다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 치매정밀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5개 이하라고 할지라도 몇 개가 심각한 수준이라고 여거진다면 이 또한 빠르게 검사를 받아보길 권하고 있습니다. 지금 알아본 테스트는 어디까지나 스스로 해보는 테스트에 그친다는 것을 꼭 명심해 주세요.
정확한 것은 오직 정밀 치매 검사를 통해서 의료진의 소견을 받는 것이 확실합니다. 치매 초기에는 증상이 그리 심하지 않기 때문에 치료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거나 방치하는 경우가 있는데 귀중한 초기 치료 시기를 놓치면 결국 병을 키우는 격이 되므로 치매가 약간이라도 의심된다면 망설이지 마시고 빠르게 검사를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소올은 항상 치매 환자가 없는 세상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도움이 필요하면 연락 주세요.
카카오톡 채팅 문의:
https://pf.kakao.com/_DYHNM/chat
홈페이지 온라인 신청&전화 문의: